본문 바로가기
Skin/트러블 & 모공

스트레스와 지루성피부염, 그리고 여드름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 9. 2.



스트레스에 의해 악화되는 피부의 적!!! 지루성피부염과 여드름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 몸에서는 스트레스에 대응하기 위한 호르몬인 코티솔이 부신에서 분비됩니다. 


코티솔은 피부에서 피지분비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며 색소세포(멜라닌세포)도 자극을 하게 됩니다. 

피지분비가 증가하면 피부는 오히려 건조해지는 느낌을 받게 되고 세안 후 당김증상도 느끼게 됩니다. 

그러면서 조금씩 화장이 뜨는 느낌이 들고 얼굴 정면부에 홍조가 심해지는 느낌도 생기게 됩니다. 


한참 스트레스가 많고 수면이 부족할 수 있는 학생이나 직장인에서 이처럼 스트레스를 받으면 악화되거나 새롭게 발생할 수 있는 

피부질환이 지루성피부염과 스트레스성 여드름 입니다. 





지루성피부염 


지루성 피부염은 지루성 습진이라고도 하는 전 인구의 3~5%에서 발생하는 아주 흔한 만성 습진입니다. 

신생아기에 흔히 나타나며 그 이후에는 어렸을 때 증상을 보이는 아토피와는 달리 30~60대에 흔히 나타납니다. 


지루성피부염은 만성적이고 표면에 나타나는 염증성 질환으로 눈썹주위, 얼굴 정면부, 두피에 흔히 나타납니다. 

지루성 피부염의 증상의 특징은 미세한 각질이 발생하며 얼굴에 홍반도 나타나게 됩니다. 

지루성피부염이 흔히 나타나는 부위는 여드름이 흔히 나타나는 부위와도 일치하여 종종 여드름과 함께 발생한 양상을 관찰하게 됩니다. 


가려움증이 동반된 경우도 있지만 가렵지 않은 경우도 많아서 

만성피부염이라고 인식하지 못하고 안면홍조만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환자들도 많습니다. 


지루성피부염의 원인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으며 아직 한가지 원인으로 밝혀져 있지 않지만 

피지의 과다분비, 기름을 좋아하는 진균인 Pityrospororum ovale등과 연관성, 여러 약제와의 관련성, 

신경전달물질의 이상, 춥고 건조한 날씨와 같은 환경적인 요인 등이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정적인 스트레스도 악화요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전쟁이 있는 경우 군인들에게서 지루성피부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알려진바 있습니다. 



지루성피부염은 수년에서 수십년 이상 지속이 될 수 있으며 날씨가 따뜻할때 조금 호전되며 추운 계절에 악화되는 양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지루성피부염은 만성경과를 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치료의 목표가 질환을 완치하는 것이 아니라 관리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인지해야 합니다. 



얼굴에 발생한 지루성 피부염의 치료는 기름진 화장품을 피하고 자극이 강한 알코올 성분이 많은 화장품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차적인 치료로는 순한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게 되지만 

조절되지 않게 오래 사용하는 것은 스테로이드 피부염이나 스테로이드 반동현상, 스테로이드 유도성 주사피부염, 입주변 피부염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성 여드름


스트레스와 연관된 여드름은 학창시절부터 이마나 코, 정면부에 여드름이 났던 분들이 여드름이 입주변과 얼굴 가장자리로 퍼져가는 느낌을 받으며

크게 만져지고 아픈 염증이 나는 경우도 있고 학창시절에는 여드름이 안 났던 분들이 큰 염증으로 나타나며 여드름이 아니라 

잠시 발생하는 피부 트러블로 생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자분들의 경우 생리주기와 연관하여 이부변에 큰 염증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타입의 여드름은 중고등학생들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이마와 정면부의 좁쌀 여드름에 비해서 개수는 적지만 

염증이 크게 깊어서 착색 및 파인 흉터를 남기는 경우가 많아서 오히려 적극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이러한 치료에는 연고제제, 경구약, 스킨 스케일링이나 PDT 스케일링과 같은 여드름 자체에 대한 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성 여드름은 40대중반까지 나타나는 경우가 남자의 경우 3퍼센트,

여성의 경우 12퍼센트나 되며 이런 경우 여드름은 당연히 나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흔하게 됩니다. 


입주변과 가장자리에 나는 여드름이 지속될 경우 턱주변이 흉터가 심하게 남아서 피부결이 분화구처럼 울퉁불퉁 할 수 있고 

얼굴 가장자리의 경우 심하게 파인 흉터와 턱선의 경우에는 켈로이드성 흉터를 남기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하는것이 

흉터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