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in/피부 재생

피부장벽을 지켜라! 손상된 피부장벽의 특징과 피부장벽 복구 방법.

by 지예가 보니 2024. 11. 27.

 

 

피부장벽이 손상되었다고 많이들 얘기하는 계절입니다 :)
하지만 정작 피부증상에 대해 들어보면 장벽손상보다는

다른 이유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여러 피부 커뮤니티나 카페에서 장벽손상을 개선하는 방법이라던가

장벽손상 인 것 같다고 올라오는 Q&A 게시글에 달리는 댓글을 보면

장벽손상의 의미와 제대로된 관리 방법보다는 경험담에서 나온 얘기들로

해당 해결 방법이 이 사람에게는 해결 방법이 아닐텐데? 싶은 사례도 제법 많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피부장벽을 지키는 법, 손상된 피부장벽의 특징과

이미 손상되었을 경우 빠르게 복구하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

 

 

🛡️피부 장벽이 뭐길래?

피부장벽의 중요성이 최근에서야 일반 소비자 분들에게도 인식되기 시작했는데, 사실 저희 지예가에서는 약 20년 동안 계속해서 강조했던 부분이 바로 피부장벽의 건강입니다. 피부장벽은 실제로 피부 건강의 핵심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피부관리에서 절대 등한시 해서는 안되는 관리 랍니다.

피부장벽(=Skin Barrier)은 피부의 가장 바깥층에 있는 각질층으로 피부를 보호하고 수분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피부장벽이 건강해야 촉촉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할 수 있고, 외부자극인 자외선이나 먼지로 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손상된 피부장벽의 특징!

피부장벽이 손상되었을때 나타나는 특징으로는 피부건조 / 민감해진 피부 / 잦은 트러블 / 거칠어진 피부 / 가려움 & 따가움 / 칙칙한 피부 톤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장벽손상이 아니더라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이기 때문에 해당 증상들만을 가지고 장벽 손상이다! 라고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죠. 그래서 준비한! 이 증상은 장벽손상을 의심해 볼 수 밖에 없다~ 싶은 것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스킨케어 사용 시 자극이 큼

: 이전에 사용하던 제품인데 갑자기 따갑거나 화끈거리는 반응이 있다면 장벽손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순한 제품임에도 자극을 느낀다면 제품 때문이 아닌 피부장벽 손상으로 인한 자극입니다.

2) 극심한 피부 건조
: 유수분을 잘 챙겨줘도 피부가 극도로 건조하고 땅기는 느낌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장벽손상으로 인해 피부 속 수분이 계속 증발하여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3) 잦은 트러블 발생

: 피부 장벽이 손상되면 외부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트러블이 쉽게 발생해요. 기존에는 문제가 없었는데 갑작스럽게 붉어지거나, 좁쌀 여드름 같은 트러블이 잦아진다면 피부장벽이 무너진 상태일 수 있습니다.

 


4) 접촉성 피부염

: 피부장벽이 약해지면 외부 자극에 대한 방어능력이 크게 떨어져, 평소에는 괜찮았던 물질에도 민감하게 반응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스킨케어가 갑자기 안맞거나, 옷이나 소재 심할 경우 물과의 접촉 후에도 붉어지거나 가려움증, 염증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죠. 이러한 증상은 접촉성 피부염으로 보이며, 이는 피부 장벽 손상의 신호 입니다.

5) 피부 재생 속도 저하

: 장벽이 손상되면 피부 재생력이 약화되면서 상처나 트러블이 치유되는 데 평소보다 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예를 들어, 가벼운 상처나 여드름 자국이 잘 아물지 않고 피부에 오래 남아 있다면, 이는 피부 장벽이 약해져서 우리 피부의 재생력이 떨어졌다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손상된 피부장벽 빠르게 복구하는 방법!

피부장벽이 손상되었다고 느껴지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은 피부를 자극하지 않으면서도 효과적으로 복구 할 수 있는 방법으로 관리를 해줘야 하는 것 입니다. 자극을 최소화 시켜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피부에 필요한 성분을 채워주고 임시보호막으로 자극으로 부터 보호를 해줘야 하며 꾸준한 보습과 자외선 차단은 기본이죠 :) 하나씩 좀 더 자세히 얘기해보면서 <피부장벽 복구템>도 추천드려 볼게요.

 

 

 

1. 자극 최소화
피부장벽이 손상된 상태에서는 앞에서도 언급했듯,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이 더 예민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저자극 클렌저를 사용하여 과도한 세정은 피하고, 스크럽 제품이나 알코올 성분이 포함된 토너는 멀리 하면서 피부의 pH 밸런스를 맞추고 클렌징도 강하지 않은 제품을 사용해 주세요.
🧼자극없이 촉촉한 EGF 클렌저

 

셀수엥 엑스트라 크림비누

지예가

www.ziyega.com

 

 

 

2. 장벽복구에 필요한 성분을 채워주세요
피부 장벽을 복구하는 핵심은 <EGF : 표피성장인자> 처럼 손상된 피부를 재생하고 강화 시킬 수 있는 성분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아무 EGF나 사용한다고 해서 다 효과가 있는것은 아니기 때문에 인증된 기관에서 EGF의 활성도를 검증 받았는지가 가장 중요하고, 손상된 피부에 사용하는 만큼 자극이 없는 제품이여야 합니다. 바이오링크 EGF 엑스트라 에센스와 로즈크림은 고활성의 EGF 제품으로 일본 EGF 협회인증과 검증, 그리고 일본 후생성의 검사 또한 받고 있는 제품으로 피부과 시술 후 사용이 가능할 만큼 자극이 없고 장벽회복 & 강화 효과가 뛰어납니다. :)

🛡️피부장벽 복구템!

 

EGF MD 엑스트라 에센스+엑스트라 로즈크림set

지예가

www.ziyega.com

 

 

3. 임시보호막으로 피부를 지켜주세요
피부장벽이 완벽하게 복구되기 까지는 우리 피부의 재생을 돕는 EGF 엑스트라 에센스와 로즈크림을 사용하는게 맞지만, 재생이 하루 아침 사이에 뚝딱 되는게 아니기에 장벽이 복구되는 동안 외부로 부터 피부 보호를 위해 임시 장벽을 만들어주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라멘떼 세라마이드 원액은 보습력이 뛰어난 100% 천연원액으로 피부에 임시 보호막을 형성시켜 외부 자극으로 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장벽이 얇아지고 손상되었을때 나타나는 건조함이나 따가움 등을 개선 시켜 줍니다 :)

🌿임시장벽 만드는 세라마이드

 

라멘떼세라마이드100+(50ml)

지예가

www.ziyega.com

 

 

 

여러 제품 추천이 들어갔는데요, 피부장벽 복구는 단순히 제품 하나로 해결 가능한게 아니기 때문에

피부관리의 첫단계라 부르는 클렌징 부터, 장벽강화 & 회복 / 보호 하는 제품까지 얘기해 봤습니다 :)

특히나 겨울철 피부장벽 손상이 쉽고 빈번하게 일어나니,

혹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추천 제품들로 해결 가능 할겁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