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in/피부과시술 그 후..

흉터 제거방법!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7. 2. 1.



흉터 제거 적정시기



흉터란 피부가 손상되었을 때 이를 복구하기 위해 몸에서 만들어내는 접착제와 같습니다.


흉터는 모양, 요철의 유무에 따라 다양한데요,


선 모양의 흉터는 선상 반흔, 편평하고 넓은 흉터는 면상 반흔, 정상부위보다 튀어 올라온 경우는 비후성 반흔이라고 합니다.


또한 정상 피부보다 올라와 있으면서 크기가 점점 커지는 흉터를 켈로이드 라고 합니다.


켈로이드란 일정 시기가 지나도 흉터 아래의 정상적인 생체반응이 안정기로 접어들지 않고 지속적으로 조직을 만들어내는 체질적인 질환이며 이 경우는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하여 치료를 하게 되지만 만족스러운 결과를 갖기 어려운 경우입니다.


흉터 치료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단순히 한가지 방법으로만 접근해서는 안되며 적절한 치료를 조합하여 전문의에게 시술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흉터 제거 수술은 상처가 낫고 최소 6개월이 지난 시점에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피부가 아물고 난 후에도 피부아래에서 치유반응이 계속 진행되기 때문인데요,

즉, 피부가 아물고 2~3개월 정도는 피부아래 조직에서 콜라겐과 혈관이 활발하게 증식하는 생화학 반응이 지속되며 이러한 과정에서 살이 딱딱하고 붉은 색을 띄면서 가려움증도 나타납니다.


대개 4~5개월이 지나면 이러한 반응이 줄어 살이 부드러워지기 시작하고 붉은 색도 연해집니다.


6개월 정도가 지나면 흉터가 어느 정도 부드러워지고 색깔이 정상에 가까워지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 후에 흉터제거 수술을 해야 합니다.






흉터 제거술의 종류



1. 외과적 절제술 - 단순절제 봉합술


2. 단순 흉터 성형술 - 흉터 제거수술 중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흉터를 제거하고 주변의 피부를 모아 다시 정교하게 봉합하는 방법


3. Z 또는 W성형술 - 피부 주름선과 형행한 흉터는 눈에 잘 띄지 않습니다.

Z또는 W성형술은 흉터가 피부 주름선에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 흉터를 주름 방향에 가깝도록 바꾸어 눈에 띄는 정도를 개선시켜 주는 수술입니다.


4. 박피술 - 박피술이란 피부의 일부를 깍아내는 방법으로 피부의 요철을 매끄럽게 하는 방법입니다.


곰보, 수두, 여드름자국처럼 함몰 흉터의 요철을 매끄럽게 하는데 효과적이며 대개는 레이저를 이용하여 시술합니다.

박피술은 요철을 완전히 없애는 것이 아니라 요철의 경계를 깍아 함몰부위의 윤관이 눈에 띄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5. 조직확장기를 이용한 흉터제거술  - 흉터의 부위가 넓은 경우 이용하는 수술입니다. 

조직확장기란 풍선처럼 부풀릴 수 있는 일종의 물주머니입니다.

1차로 흉터에 인접한 정상 피부아래에 넣은 후 약 2개월에 걸쳐 외부에서 생리식염수를 물주머니로 점차 주입하여 피부를 늘려준 다음

2차수술에서 넓은 흉터를 제거하면서 늘어난 피부로 덮어주는 방법입니다.



6. 병변내 주사요법 - 튀어나오는 비후성 반흔을 스테로이드 주사 등으로 통증없이 완화시키는 요법


7. 실리콘 겔시트 요법  - 비후성반흔이 심하고 발적이 심한 넓은 흉터에 쓰이는 요법입니다.


이러한 겔시트는 상처를 보습하고 보호하는 역할 외에도 상처 위에서 압박하는 효과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겔시트를 피부테이프나 피부에 자극이 적은 의학용 테이프로 압박하듯이 겔시트를 피부에 밀착하여 눌러 주어야 비후성 반흔의 발생을 예방 및 치료할 수 있습니다.


8. 흉터 예방 및 완화 연고류  -  수술 후 보조적으로 또는 생긴지 일년이 되지 않은 흉터에 쓰이는 다양한 흉터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전용 연고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각각의 연고들은 그 구성 성분이 다르고 그 기전이 차이가 있어서 상처가 움푹들어간 것인지 또는 비후성으로 튀어오른 것인지에 따라서 적용의 예가 다르므로 반드시 성형외과 전문의의 흉터에 대한 진찰을 받고 가장 적절한 연고를 처방받아야 합니다.


9. 테이핑 요법 - 수술 후 흉터 주위에 피부 테이핑을 2~3개월 시행하면 흉터의 폭을 많이 좁힐 수 있습니다.

이는 가장 경제적이면서도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10. 이산화 탄소 또는 혈관레이저, 프락셀 등의 레이저 요법


패인 흉터나 수술로 힘든 넓은 화상흉터 등에서 레이저 조사 후 피부재생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흉터 수술이나 이산화탄소 레이저 요법 후 모세혈관 이상증식을 막으면서 흉터를 최소화시키는 최신 레이저 요법입니다.


상태에 따라 4~6주간격으로 4~6회 시행할 수 있습니다.


최근 프락셀 레이저 등의 비박피성 레이저는 화상 반흔, 피부이식반흔 등에도 매우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흉터 수술 후 관리법


흉터 수술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어떤 성형수술보다도 수술 후 관리가 중요합니다.


수술 후 4~5일 정도면 실밥을 풀지만 약 6개월 동안 수술부위에 지속적인 맛사지, 실리콘 젤 압박, 흉터연고, 스테로이드 국소요법 등 흉터의 상태에 따른 적절한 추가적인 치료를 사용하고, 수술부위의 경과에 따라 적절한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수술부위의 색소침착을 예방하기 위해 6개월~1년까지는 햇볕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피부재생에 도움을 주는 재생화장품으로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