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iyega/성분이야기

집에서 화장품만들때 주의사항

by 지예가 보니 2018. 6. 29.

유기농 천연제품이 대세인지라 집에서 화장품을 만들어 사용하시는 분들이 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천연화장품재료상을 통해 각종 베이스오일, 첨가물, 방부제, 에센셜 오일등을 구입해서 사용하는데요, 여기서 잠깐!!! 

이러한 원재료,,, 어떤 공정을 거쳐 나오는지 의문을 가져 볼 일입니다. 

천연 제품이라고는 하지만 어차피 이것도 공장에서 생산하는 건데, 과연 믿을 만한 물질일까요? 

화장품의 원재료는 식물 또는 동물 원료에서 추출해 만듭니다. 식물에서 유효성분을 추출하는 방법과 동물에서 유효성분을 추출하는 방법은 복잡한 단계를 거치며, 여러 화학 물질의 도움을 받아 추출 단계를 거쳐 유효 성분이 포함된 추출물을 확보하게 됩니다. 추출 과정에서 사용하는 용매 등 화학물질들이 없을 수는 없으며 기본적으로 유통과 보관을 위해 추출물 자체에 방부성분을 함유하게 됩니다. 

화장품 전성분에는 OOO추출물이라고만 명시되지, 실제로 추출물내에 포함된 화학성분이나 방부성분은 표기되지 않는다는 맹점이 있습니다. 

모든 추출물을 동격으로폄하할 순 없지만, 엄격한 관리기준하에서 제대로 만든 성분인지가 관건인건 사실입니다. 


또, 집에서 화장품을 만들때는 사용하는 원료의 작용기전도 알아야 합니다. 

대표적인 성분으로 성장인자(EGF/ FGF)와 같은 유전자재생스킨케어 성분들입니다. 

EGF와 같은 성장인자는 기존의 화장품 성분들과는 다릅니다. 일반 유무기화합물이 아닌 살아있는 단백질성분이며 활성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기술력이 관건으로, 가정에서 분말을 구입하여 믹스해서 사용한다면 100% 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EGF는 상피에 존재하는 리셉터를 통해 각 피부세포에 신호를 전달하여 세포재생을 촉진하는 작용기전을 가집니다.   이처럼 화장품산업의 발전으로 사용되는 성분 역시 매우 놀랍도록 성장하고 있는 건 사실이며 이러한 성분의 경우 단순히 성분의 효능만 보고 화장품성분에 포함해서는 안됩니다. 

집에서 화장품만들때, 이러한 성장인자 성분은 헛 돈 쓰게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손수 화장품을 만들때는 항상 일정한 방법으로 추출할 수 있어야 하며, 세균감염을 철저히 차단하고, 방부제 사용을 꺼리는 경우 더 위험할 수도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또한 어떤 천연식물을 어디에서 구했는지에 따라 그 안에 함유된 유효성분의 양이 달라질 수도 있음을 감안해야 합니다. 

천연 화장품이나 유기농화장품, 또 천연추출물 역시 부작용 및 알레르기 반응에 자유롭지 못하므로 패치테스트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댓글